누가복음 13:23을 보면 어떤 사람이 예수님께 “구원을 받는 자가 적습니까?”라는 질문을 합니다. 공동번역성경은 “구원받을 사람은 얼마 안 되겠지요?”라고 번역했습니다. 이 사람은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이 ‘구원’이고, 구원받을 사람이 많지 않을 것을 어느 정도 알고 있었습니다. 이 사람의 질문에 예수님은 구원받을 사람이 적다, 많다 말씀하시지 않고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눅 13:24a)고 하셨습니다. 이 말씀에는 두 가지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원받는 사람이 적다는 것과 구원받는 사람이 되라는 것입니다.
구원받는 사람이 적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구원받는 방법이 어려워서가 아니라, 구원받으려는 사람이 적기 때문입니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마 7:13-14). 구원으로 가는 문과 길이 좁은 이유가 무엇입니까? 찾는 자가 적기 때문입니다. 길이라는 것은 많은 사람이 다니면 넓어지게 되어 있고, 안 다니거나 소수의 사람만 다니면 좁아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구원으로 가는 길과 문이 좁다고 하신 것입니다. 구원받는 것이 어려워서가 아닙니다.
구원받는 것은 사실 쉽습니다. 빌립보 간수가 사도 바울에게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받을 수 있습니까?”라고 물었을 때 바울은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행 16:31)라고 대답했습니다. 예수님에 대해서 무엇을 믿어야 합니까? 예수님이 메시야요 하나님인 것을 믿어야 하고, 예수님이 내 죄를 위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고 돌아가신지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신 것을 믿어야 합니다. 그것 믿는 것이 어렵습니까?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구원받는 사람이 적은 이유는 예수님을 믿으려는 마음이 없기 때문이고, 구원에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구원과 관련해서 예수님은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 들어가는 자가 많다”는 말씀도 하셨습니다(눅 13:24b).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 들어가는 자가 누구일까요? 하나님께서 주신 구원의 방법을 따르지 않고 자기 방법으로 구원받으려는 사람들입니다. 예를 들면, 율법의 행위로 구원받으려 했던 유대인들이 그런 사람들입니다. 사도 바울도 예수님을 믿기 전에 율법의 행위로 구원받으려고 했던 사람입니다. 또 어떤 사람들이 그런 사람들일까요? 예수님을 잘못 믿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마 7:21-23)라고 예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이 사람들의 문제가 무엇입니까? ‘아버지(하나님)의 뜻대로’ 행하지 않은 것입니다(마 7:21). 하나님의 뜻은 예수님을 믿는 자들에게 구원을 주시는 것입니다(요 6:40). 이 사람들은 예수님을 잘못 믿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믿는 것으로 착각했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능력 행하는 것을 믿는 것으로 착각했습니다. 예수님을 제대로 믿는 것은 예수님에 대해 지식적으로 알 뿐 아니라 감정과 의지도 함께 믿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전인격적으로 믿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능력을 행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또는 다른 무엇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순수하게 예수님께서 나를 위해 하신 일 때문에 믿는 것입니다. 그렇게 믿을 때 사람은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