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48장은 전체가 모압의 멸망을 예언하는 말씀입니다. 모압은 이스라엘의 동쪽에 있던 나라입니다. 하나님께서 모압을 멸망시키려고 하시는 이유는 그들이 하나님에 대해서 교만했기 때문입니다(26, 29, 42절). 예레미야 선지자보다 100년 앞서 살았던 이사야 선지자도 모압의 교만을 지적했는데(사 16:6a), 이런 것을 보면 모압의 교만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모압의 교만은 이스라엘을 무시하고 조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27절), 그들이 교만한 이유는 물질적으로 풍요로웠기 때문입니다(32절). 예나 지금이나 물질이 많으면 사람은 교만하게 되어 있습니다(잠 30:8b-9). 부자들이 예수님을 잘 안 믿는 이유도 물질이 그들을 교만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마 19:23-24). 모압 사람들은 교만했을 뿐 아니라 그모스라는 우상도 섬겼습니다(7, 13, 46절). 그들에게 물질의 복을 주신 분은 하나님이신데 그들은 그것을 알지 못하고 우상을 섬겼으니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진노하시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나님은 ‘탈취하는 자’를 통하여 그들의 재산을 거두어 갈 것이라고 하셨습니다(32절). 모압이 멸망하게 된 이유는 그들의 교만과 우상숭배 때문이었습니다.
모압 사람들이 멸망하기 전에는 성읍에서 살았지만 멸망하면 바위 사이에서 살게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28절). 성읍들이 점령당했기 때문에 살기 위해서는 산악지대에 숨어 살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40-42절). 그렇게 해서 모압의 풍요와 교만은 결국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고 맙니다(30절).
예레미야 선지자는 모압의 멸망을 바라보면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그러므로 내가 모압을 두고 울부짖을 것이다. 모압의 모든 사람들을 두고 소리칠 것이다. 내가 길헤레스 사람들을 위해 애곡할 것이다”(31절, 우리말). 길헤레스는 모압의 중요한 도시입니다. 예레미야가 모압을 위해 울겠다고 한 이유는 모압 사람들이 너무 불쌍했기 때문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도 비슷한 말을 했습니다(사 15:5-9a, 16:11). 이사야와 예레미야 선지자가 모압에 대해 가졌던 마음은 우리가 우리 이웃에 대해 가져야 할 마음입니다. 예수님을 안 믿는 우리 이웃 사람들이 죽으면 죽는 즉시 지옥에 가게 되는데 그 사실을 생각하면 마음이 얼마나 아픈지 모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도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나에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와 더불어 증언하노니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롬 9:1-3).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이로다”(고전 9:16). 우리도 이런 마음을 가지고 살아갑시다.
모압이 멸망하게 된 이유는 교만과 우상숭배 때문이었고, 오늘날 사람들이 멸망하는 이유도 동일합니다. 사람들이 하나님을 안 믿고 예수님을 안 받아들이는 이유는 교만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안 믿는 사람도 사실은 다른 무엇을 믿고 있는데, 하나님이 아닌 다른 무엇을 믿는 것이 우상숭배입니다. 어떤 사람은 ‘무신론’이라는 신앙을 믿고, 어떤 사람은 자기 자신을 믿고, 어떤 사람은 돈을 믿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제일 많이 믿는 신은 재물의 신입니다. 돈을 사랑하고 돈을 위해 살고 돈만 있으면 다 된다고 생각합니다. 빌립보서 3장 19절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그들의 마지막은 멸망입니다. 그들은 배를 자기네의 하나님으로 삼고, 자기네의 수치를 영광으로 삼고, 땅의 것만을 생각합니다”(새번역). 하나님을 모르고 멸망 길로 가고 있는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면서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우리가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