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의 마지막 장인 민수기 36장은 슬로브핫의 딸들과 관계있는 말씀입니다. 그녀들에 대한 말씀은 민수기 27장에 나옵니다. 모세가 땅 분배에 대해 말할 때 슬로브핫의 딸들이 모세를 찾아와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 아버지는 광야에서 돌아가셨는데, 우리 아버지에게 아들이 없다고 해서 땅을 주시지 않으면 우리 아버지의 이름은 영영 사라질 것입니다. 그러니 그의 딸들인 우리에게 땅을 주십시오”(민 27:3-4).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했고 하나님은 “아들이 없는 집은 딸들에게 땅을 주라”고 하셨습니다(민 27:6-11).
그런데 슬로브핫의 딸들이 속한 므낫세 지파의 수령들(우두머리들)이 생각을 해보니 슬로브핫의 딸들이 다른 지파 남자와 결혼을 하면 땅이 다른 지파에게 넘어가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모세에게 그 문제를 말합니다(민 36:3-4).
땅에 대해서 하나님은 “다른 사람의 땅을 샀을 경우, 땅의 원주인이 물어달라고 하면 물어주고, 희년이 되면 땅을 원주인에게 돌려주라”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말씀하신 이유는 각 지파에게 주신 땅은 영원히 그 지파에게 있기를 원하셨기 때문입니다(레 25:23-28).
므낫세 지파의 우두머리들이 한 말에 일리가 있음을 알고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했고, 하나님은 모세의 기도에 응답해주셨습니다.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요셉 자손 지파의 말이 옳도다 슬로브핫의 딸들에게 대한 여호와의 명령이 이러하니라”(민 36:5-6a). 모세가 기도했다는 말은 없지만 “여호와의 명령이 이러하니라”라고 한 것을 보면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했고 하나님께로부터 기도 응답받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해결방법은 슬로브핫의 딸들이 다른 지파 사람과 결혼하지 않고 자기 지파 사람과 결혼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슬로브핫의 딸들이 받은 땅이 다른 지파에게 넘어가는 일이 없습니다(민 36:5-9). 굳이 다른 지파 사람과 결혼하고 싶으면 땅만 포기하면 됩니다. 땅을 포기하고 싶지 않으면 같은 지파 사람과 결혼하면 됩니다.
슬로브핫의 딸들은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여 모두 ‘숙부의 아들들’ 즉 사촌들과 결혼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그들의 땅은 계속 므낫세 지파의 땅으로 남을 수 있었습니다(민 36:10-12).
본문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교훈은 세 가지입니다. 첫째, 공동체에 문제가 있으면 공동체의 지도자에게 알려야 한다. 둘째, 공동체에 문제가 있음을 알았으면 지도자는 하나님께 기도해서 해결방법을 찾아야 한다. 셋째, 공동체의 문제 해결방법을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면 공동체 전원은 그 방법을 따라야 한다.
이것을 교회공동체에 적용하면 이렇게 됩니다. 첫째, 교회공동체에 문제가 있으면 교회지도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교회지도자에게 알리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고 다니면 교회나 교회지도자에 대한 비방이 될 수 있습니다. 둘째, 교회공동체에 문제가 있음을 알았으면 교회지도자는 하나님께 기도해서 해결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혼자 기도해서 안 되면 집사님들과 함께 기도하고, 집사님들과 함께 기도해도 안 되면 온 교회가 함께 기도해서 해결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의견이 분분한 문제에 대해서는 교회회의를 통해 해결하면 됩니다. 하나님은 교회회의의 결정과 함께해주십니다(행 1:21-26, 마 18:16-18). 셋째, 해결방법이 나오면 모든 성도는 그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내 마음에 안 든다고 안 따르면 안 됩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교회의 결정을 존중하고 따릅니다.